10월 31일, 거리엔 유령, 마녀, 호박머리 아이들이 넘쳐나고 달콤한 사탕이 쌓이죠. 하지만 이 귀여운 분장과 축제 뒤에는 죽음과 공포, 종교적 동화 전략이 숨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할로윈은 고대 켈트족의 사윈(Samhain)이라는 축제에서 유래됐습니다. 이 날은 죽은 자의 영혼이 이승으로 돌아오는 날로 여겨졌고, 살아있는 이들은 악령을 속이기 위해 가면을 쓰고 불을 밝혔죠.
즉, 할로윈은 죽음과 공포를 받아들이는 날이자, 어둠과 빛이 교차하는 경계의 순간이었던 거예요.
기독교가 퍼지면서 교회는 이 이교도 축제를 흡수하기 위해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Saints' Day)’로 지정했어요. 그래서 전날인 10월 31일이 ‘All Hallows' Eve’ → ‘Halloween’이 된 거죠.
원래는 종교적 융합 전략의 산물이었던 할로윈이, 지금은 사탕과 코스튬의 날로 바뀐 건 꽤 흥미로운 진화 아닐까요?
현대의 할로윈은 사실 미국의 마케팅 산업이 키운 축제예요. 코스튬, 데코, 사탕, 이벤트… 수천억 원의 경제 효과가 생기죠.
죽음을 기억하는 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날로 바뀐 오늘의 할로윈. 어쩌면 가장 무서운 건 유령이 아니라, 그걸 지켜보는 자본주의의 눈빛일지도 몰라요.
귀엽고 유쾌한 축제 속에 감춰진 어두운 진실. ‘알고 보면 어두운 진실’ 시리즈는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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